동물 피부온도

붉은 귀제비의 중요한 생태 건축 특성과 피부 온도는?

Ovidius 2020. 9. 7. 18:35

전래동화 "놀부와 흥부"에는 제비가 등장합니다. 제비는 저희 나라에는 철새로 서식하고 있습니다.

주로 서식하는 제비에는 두가지가 있답니다. 제비와 귀제비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일반 제비의 집은 처마밑 등의 위치에 입구가 넓은 형태입니다.

 

https://namu.wiki/w/제비

그러나 아래와 같이 생긴 붉은 귀제비는 터널 형태의 집을 짓습니다. 이 집은 제가 일하는 건물의 일층에 지어진 것입니다.

붉은 귀제비(출처: 네이버 샐리의 디카여행 블로그)
터널 형태의 붉은 귀제비 집

알려진 바에 따르면 붉은 귀제비는 진흙으로만 집을 짓는다고 하지만 실제 제가 확인한 아래 사진을 보면 마른 풀을 일부 혼합하여 알갱이를 만드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제가 일하는 건물에는 지난해 벽 공사 이후 모든 제비집이 다 없어졌다 2020년에 제비들이 돌아온 이후에 7개의 붉은 귀제비 집이 만들어졌습니다.

 

그 중에서 독특한 형태 2가지를 소개합니다.

 

부부가 각각 0.5cm 정도의 알갱이를 만들어 와서 몇일을 고생하여 1cm 정도의 크기를 가진 벽으로 완성하였습니다.

 

첫번째는 아래 사진과 같이 넓은 기초로 집을 짓더니, 어느 정도 오른쪽 집이 형태를 갖추자 한마리는 가디언 자리에서 밤에 잠을 자고 한 마리는 집 안에서 잠을 잡니다.

한달쯤 후 새끼 4마리가 태어나고 집이 좁아지자 가디언 자리를 확장하여 아래 사진 처럼 되었습니다. 신기합니다. 다른 부부들은 그냥 평범하게 한개의 집만을 건축하였으나, 이 부부만 이런 방식을 활용하였습니다.

보통의 건축가는 아닌 듯 합니다.

 

두번째는 제비의 피부 온도에 대한 것입니다.

제비집에 있는 제비는 보통 알려진 바와 같이 약 37도 부근의 피부온도를 나타내었구요, 날고 있는 귀제비의 온도를 정말 고생고생 하며 어렵게 촬영해 보니 공기에 의한 냉각(대류 열전달)으로 약 10도 정도 낮은 온도를 나타내었습니다.